(1) 조건문
1) if(boolean형){}.. else if(boolean형){} .. else{}
<1> 인자값이 true 이면 바디에 문장을 실행한다.
<2> 인자값으로는 조건식, true, false 가 들어갈 수 있다.
<3> 첫번째 조건을 if () 에 적고, 두번째부터는 else if() 에 적는다.
<4> if 와 else if 가 모두 false 일 경우 else 의 문장이 실행된다.
ex)
int i = 0;
if(i<0){
System.out.println("음수");
}else if(i>0){
System.out.println("양수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0");
}
2) switch(정수형 or String){case : .... default: } 문
<1> 인자값과 일치하는 case 문부터 실행한다.
<2> 관례상 default 를 가장 아래쓰는게 맞지만, case 와 default 의 위치는 관계가 없다.
=> case 안에 {}블럭을 생략할 수 있다.
<3> case 정수형 or String:
1> case의 조건에 만족할때 거기서부터 그 아래로 전부 수행한다. 멈추고 싶으면 break 를 적어준다.
<4> default :
2> case의 조건에 모두 만족하지 않을때 수행된다.
ex)
int i = 20;
switch(i){
case 10: System.out.println("10"); break;
case 20:
System.out.println("20-1");
System.out.println("20-2");
break;
case 30: System.out.println("30"); break;
default: System.out.println("10 or 20 or 30은 아니다");
}
(2) 반복문
1) 초기식(루프 밖), 조건식(루프 안), 증감식(루프 안)을 갖추어야 '유한루프'가 된다.
<1> while(boolean형){} ( 신사 )
1> 인자값이 true 일 동안 반복한다.
2> 인자값이 false 가 되면 반복문이 끝난다.
3> 바디에 문장을 를 실행하기 전에 인자값을 먼저 검사한다.
그래서 만약에 인자값이 처음부터 false 라면 한번도 실행되지 않는다.
ex)
int i=0; //초기식
while(i<5){ //조건식
System.out.println("i: " + i);
i=i+1; //i+=1; i++; 증감식
}
<2> do{} while(boolean형); ( 조폭 )
1> 인자값이 true 일 동안 반복한다.
2> 인자값이 false 가 되면 반복문이 끝난다.
3> while 문과 다르게 인자값을 검사하기 전에 먼저 바디에 문장을 실행하고 그 다음에 인자값을 검사한다.
ex)
int i=0; //초기식
do{
System.out.println("i: " + i);
i++; //증감식
}while(i<5);
<3> for(초기식; 조건식; 증감식){}; ( 신사 )
1> 조건식이 true 일 동안 반복한다.
2> 조건식이 false 가 되면 반복문이 끝난다.
3> 반복문이 한번 반복될 때 마다 증감식이 적용된다.
4> 바디에 문장을 를 실행하기 전에 조건식을 먼저 검사한다.
그래서 만약에 조건식이 처음부터 false 라면 한번도 실행되지 않는다.
5> 바디가 한줄이면 {} 를 생략 할 수 있다.
ex)
for(int i=0; i<5; i++){
System.out.println("i: " + i);
}
ex)
for(int i=0; i<3; i++) System.out.println("1");
(3) 제어(이동) 예약어
1) break
<1> switch블럭 or loop안에서만 나올 수 있다.
<2> 자신을 둘러싼 첫번째 블럭을 '나간다'
<3> labled break (ex: 선언(aa:), 호출(break aa))
(2) continue
<1> loop안에서만 나올 수 있다.
<2> (조건에 맞으면)'건너뛴다'
<3> labled continue (ex: 선언(aa:), 호출(continue aa))
(3) return
<1> 생성자나 메서드 안에서는 어디서나 나올 수 있다.
<2> return을 만나면 호출한 곳으로 '되돌린다' ( 마지막은 JVM에게 되돌아간다. )
'Java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06. OOP( Object Oriented Programming) 특성 (0) | 2022.03.09 |
---|---|
Java 05. 컬렉션 ( Collection ) (0) | 2022.03.09 |
Java 04. 배열 ( Array ) (0) | 2022.03.09 |
Java 02. 기본 용어 & 구성 (0) | 2022.03.08 |
Java 01. 설치 및 세팅 (0) | 2022.03.07 |